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

스코티시 폴드 이야기

by hardawn 2024. 3. 1.

1. 스코티시폴드의 역사

1961년 스코틀랜드의한 농장에서 수지(Susie)라는 이름의 귀가 접힌 고양이가 태어났습니다. 그 후 수지가 낳은 새끼 중 두 마리가 폴드였으며, 이 중 스눅스(Snooks)라는 개체가 고양이 애호가였던 옆집 농부 윌리엄 로즈에게 입양되었습니다. 로즈는 1966년 영국 고양이 애호가 관리 협회(GCCF)에 스눅스를 새 종으로 등록하고 브리딩을 시작하였습니다. 그렇지만 이후로 교배를 하면서 사지나 꼬리에 장애를 갖고 태어난 개체들이 있어 이러한 유전병과 접힌 귀로 인해 생기는 귀지를 주인이 자주 치워주지 않으면 생기는 귓병에 대한 우려로 1971년 등록이 취소되기도 하였습니다.

그렇지만 이 종은 귀가 접혀있는 모습이 귀여워서 인기를 끌었고 미국으로 넘어가서 브리티시 숏헤어, 아메리칸 숏헤어, 페르시안, 버마즈 등 다양한 품종과 교배되는 과정을 거쳐 1978년 새로운 품종으로 장모와 단모 모두 허용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도 영국을 포함한 유럽 쪽 고양이협회에서는 인정된 종이 아닙니다. 스코티시폴드라는 이름에 비하면 아이러니한 이야기입니다. 한 편 시간이 지나며 청력상실이나 귓병에 대한 우려는 불식되었습니다. 그러나 주인이 관리를 소홀히 하면 여전히 귓병이 발병할 수 있으니 귀를 세심하게 다뤄 주셔야 합니다.

스코티시폴드 장모를 기를 때 조심해야 하는 것은 대부분이 미끄러운 바닥인 한국의 주거환경 특성상  육구( 발바닥에 드러난 피부 조직) 부위의 털이 길면 마찰력이 낮아 관절에 무리가 갈 수 있기에 지속적으로 잘라줘야 합니다. 이는 다른 장모종들에게도 해당되는 주의사항이지만 폴드는 특히나 골연골이형성증 문제가 있으니 잘 관리해줘야 합니다.

 

2.스코티시폴드의 유전병

스코티시 폴드의 접힌 귀는 유전적으로 연골 발달의 이상이 생겨 귀를 지지하지 못해 생기는 것입니다. 여기서 스코티시 폴드 특유의 유전병인 골연골 이형성증의 발생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귀 연골 발달에 영향을 주는 유전자가 다른 부위에도 영향을 주어 다리나 발목 등이 연골 형성에도 영향을 주어 기형이 되거나 고통을 동반하는 관절염을 일으킵니다.

ㄱ골연골 이형성증의 증상으로는 불편한 걸음걸이, 구부러지지 않는 꼬리, 움직임의 불편함 등이 있으며 귀가 접힌 스코티시폴드끼리의 교배는 생후 7주부터 유전병 증세를 나타낼 정도로 심각한 결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귀가 접히는 폴드 유전자는 우성 형질로서 귀가 펴진 고양이와 스코티시폴드가 교배할 경우 유전병이 발견 되면 스코티시 폴드끼리의 교배에 비해 증세가 약하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스코티시 폴드 끼리의 교배는 금하고 있으며 브리더가 아닌 일반 가정에서 새끼를 보더라고 아메리칸 숏헤어나 브리티시 숏헤어 같은 골격이 튼튼한 품종과의 교배를 권하고 있습니다. 접힌 귀에 둥근 외모가 독특하고 귀여워서 인기를 끌고 있기 때문에 서양에서도 스코티시 폴드끼리의 교배가 적지 않습니다. 많은 사육사들이 유전병의 고통에 대한 이해 없이 양육하고 귀여움만으로 무분별하게 다음 세대로 유전병을 퍼트리고있습니다. 운이 좋아 증세가 경미 하거나 크게 나타나지 않는다면 정말로 다행인것이며, 여러 전문가들이 입양과 교배를재고 하라고 매번 강조 하고 있습니다. 스코티시 폴드 끼리의 교배 시 유전병에 걸릴 가능성이 엄청나게 높아지며, 스코티시 부모 사이에서 나온 스코티시 스트레이트와 폴드의 교배에서도 유전병은 발병합니다. 스코티시 스트레이트와 폴드종의 교배로도 유전병으로부터 안전하지 않으니 유전병에 대한 걱정을 쉬이 해서는 안됩니다. 엄연히 유전병으로 현재 기준으로 골연골 이형성증의 예방법과 치료법은 없습니다. 발병이 확인될 경우 수의사의 진단 하에 진통제, 영양제, 운동을 통해 고통을 줄이면서 근육량을 늘려 약한 관절을 지지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전부입니다. 또한 다낭성신장질환, 심근비대증 등에도 취약합니다. 다낭성 신장질환은 신장에 낭종이 생기는 병인데, 점차 낭종의 수와 크기가 커집니다. 증상으로는 대소변이 원활하지 못하며 잦은 배뇨 현상을 보이고, 이로 인한 체중 감소 등의 증상이 있습니다. 심근비대증 또한 많이 발생하는데 심근비대증은 심장의 용적이 줄어들고 심장 박동이 빨라지고, 숨이 가빠지며, 쉽게 지치고 체온이 떨어지고 또한 지나치게 잠을 많이 자게 됩니다.

이러한 유명한 유전병에도 불구하고 고양이 유튜브나 여러 매체에서 매우 빈번하게 등장하는 품종이기 때문에 먼치킨과 함께 품종묘들을 비판하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거론하는 묘종입니다. 우리 현대 사회인들은 동물을 키우는 것에 사회적 책임을 가지고 지내야 합니다. 어떤 환경에서 뭘 해줘야 하고 뭘 조심해야 하는지 유전병과 관리 방법 등 반려묘를 키우는 사람들은 모두 공부하고 책임지려는 마음을 굳게 가지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반려동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랙돌 고양이 이야기  (1) 2024.03.02
먼치킨 고양이 이야기  (0) 2024.03.01
고양이의 품종과 코리안 숏헤어  (0) 2024.02.29
고양이 키우기  (1) 2024.02.29
고양이의 역사 그리고 특징  (0) 2024.02.28